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 정보

채식 다이어트 하면 체중 감량 효과↑

by deadiet 2019. 11. 29.
300x250

다이어트할 때 체중 감량 효과를 빨리 보고 싶다면 채식을 중심으로 한 식단을 구성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연구를 통해 채식하는 사람들이 육식하는 이들보다 체중 감량을 두 배 더 빨리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고기 대신 채소 - 다이어트 효과 up
 

영국에서는 채식이 주는 체중 감량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연구팀은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영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식단에 고기를 포함한 집단과 완전 채식 집단으로 나눠 기간별 감량한 체중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우선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식단 중 고기가 차지하는 열량을 하루 평균 열량 섭취량의 3분의 1 이상이 되도록 구성했습니다.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시작한 첫 달에 평균 2파운드(약 0.9kg)를 감량했습니다. 그런데 고기를 전혀 먹지 않은 사람들은 그 두 배인 평균 4파운드(약 1.8kg)를 감량했습니다. 

이 차이는 고기를 먹던 사람이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육식을 아예 끊었을 경우 그 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요,  이들의 경우 첫 달 감량한 체중이 약 5파운드(약 2.25kg)정도였습니다. 

 

채식의 효과 
 
육식을 줄이고 채식을 하면 신체에 변화가 나타나 체중 감량 효과는 물론이고 건강 개선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채식 다이어트를 하면 근막 아래 지방이 줄어들고 근육 내 지방도 없어는데 이때문에 신체 내 포도당 대사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근육 자체의 힘과 운동성능을 높여주어 신체 전체적으로 더 건강해지고, 특히 신진대사가 강화된다고 하네요.
이러한 변화로 인해 2형 당뇨병(1형은 선천성 당뇨, 2형은 우리가 흔히 아는 당뇨) 환자의 경우 증상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단, 몸에 좋다고 채식도 마음껏해서는 안되고 하루 500kcal 이하로 제한된 칼로리를 섭취해야 합니다.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고기를 먹는 이들보다 체중 감량이나 건강 개선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또 다른 이유는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건강한 생활 방식을 보다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한 연구에 따르면 채식주의자들(28%)이 고기를 먹는 이들(14%)보다 두 배 더 체육관에 다니며 운동도 두 배(27%)로 더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채식주의자들(57%)은 고기를 먹는 이들(29%)보다 마트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 저지방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채식주의자(12%)들은 고기를 먹는 이들(39%)보다 패스트푸드점에 가는 경우도 적었습니다. 

다만 채식만 하는 것은 자칫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신체 상태와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채식만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건강 상태를 살피며 채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체중 감량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거나 당뇨병 등 심혈관계 질환을 안고 있는 분들이라면 채식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